스팀의 건강한 성장을 위하여 이제 무책임한 다운보팅은 사라져야한다.

스팀의 건강한 성장을 위하여 이제 무책임한 다운 보팅은 사라져야 한다./cjsdns

뉴스팀을 내걸고 하드 포크 21을 했다. 그리고 문제가 생겨서 바로 하드 포크 22를 했다.
그러나 하드 포크 21의 진짜 문제는 무책임하게 다운 보팅을 하게 한 다운 보팅 풀이 만들어진 것이다. 새롭게 일어서서 전진하고자 노력하는 뉴스팀의 얼굴과 심장에 그놈들의 힘을 이용 비수를 들이대며 난도질을 해대기 시작했다. 그들 나름대로 이유를 대나 들여다보면 그리 할만한 이유도 없다. 세상에 무서운 게 없다는 식이다. 하는 짓이 깡패나 강도의 수준을 그대로 닮았다. 그래도 진흙탕 싸움이 싫어서 기다려보고 달래 보고해도 막무가내로 여전하다.


9일후 투표 할곳: https://steemproposals.com/proposals

스팀을 망가트리려 작정을 한 사람들이 아니면 할 수 없는 그런 짓을 서슴없이 하는 데는 놀라움을 금할 수 없으며 불쾌한 마음을 넘어서 분노를 일으키기에 충분했다. 스팀 페스트에서 이문제를 지적하고 의견을 물었으나 스팀 재단이 아니고 스팀 INC라며 대답을 명쾌하게 해주지 못하고 SMT가 되면 커뮤니티 차원에서 방어책이 있다는 식으로 어물쩍 넘어갔다.

그래도 좋았다. 이 정도 의견을 개진했으면 최소한 재단과 연관이 있는 계정에서 막대한 양의 스팀 파워를 빌린 계정으로는 더 이상 못된 짓을 하지 않으리라는 생각을 했다. 그러나 그것은 너무나 그들을 모르고 한 착하고 순박한 나의 생각이었다. 그들은 합의된 의견도 뚜렷한 기준도 없이 스팀 나라 곳곳에서 불장난하듯 다운 보팅 놀이를 즐기고 있었다.

연못에 재미로 돌멩이를 던지면 연못에 물고기나 개구리는 생명의 위협을 느끼는 것이다. 지금 하고 있는 작태가 그것과 전혀 다르지 않다. 그걸 지켜보며 자기들도 사람이고 생각이 있을 테니 그만하라는 타이름으로 일관해왔으나 오히려 점점 심해지고 마치 자기들이 돈키호테라도 되었다는 생각인지 전의의 사도로 착각을 하고 있는 데는 이 문제가 참고 있는다고 해결될 것이 아이구나 생각하기에 이르렀다.

그런데 이런 느낌을 이런 생각을 나만한 것이 아닌 것이다. 그간은 당해도 속수무책이었고 한다는 것이 맞대응을 하여 상대도 같은 피해를 입으면 그제서 아 맞으니까 나도 아프구나 그러니 협상해서 휴전하자 이런 식이었다. 그러니 그런 식의 평화는 오래가지 못해 왔다. 더군다나 이번에 하드 포크를 통해서 도입한 다운 보팅 풀은 나중에라도 왜 이런 제도를 도입했는지 꼭 책임을 물어야 할 사항으로 나는 본다. 이건 스팀을 망가트리려 작정을 하지 않고서는 내놓을 수 있는 제도가 아니다. 동조자들은 발톱을 숨긴 그럴듯한 제안서의 현혹되어 깊은 생각 없이 동의를 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도대체 누가 의견을 내었고 동조는 누가 했으며 재단은 증인들은 어떻게 이런 걸 받아들였는가 상식적으로 도저히 납득이 되지를 않는다.

이제 9일 후부터 한 달간의 기간을 두고 제안서에 투표를 하기 시작한다. 이 제안서는 스팀 생태계의 파괴적인 악을 추방하고 뉴스팀 정신의 부합하는 건전한 스팀 생태계를 위해서 스팀을 사랑하는 유저라면 국적이나 사용 언어의 다름을 넘어서 반드시 찬성 투표를 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스팀의 미래를 밝고 건전하고 건강하게 만들어야 한다.

나는 누구보다도 스팀을 사랑하는 사람이고 스팀에서 희망을 보며 스팀으로 세상의 변화를 이끌고 싶은 사람입니다. 3년이 넘는 긴 시간 많은 사람을 스팀으로 인도했고 스팀으로 많은 것을 시도했습니다. 지금도 그 행보는 지속되고 있습니다. 스팀은 이제 우리가 직접 지켜 나가야 하고 키워 나가야 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당당하게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무한한 가능성을 잉태한 스팀을 다운 보팅이라는 깡패짓으로 망가트리려 하지 마라.라고 당당하게 외치고 힘을 모아야 합니다. 단 한 개의 스팀 파워라도 보태면 거룩한 일이 되고 의로운 일이 되며 스팀을 살리고 우리가 사는 길이 열립니다. 우리 속담에 티끌모아 태산이라 했습니다. 여러분, 이제 너나 할 것 없이 모두 동참하시어 스팀의 진정한 사랑은 이런 것이다라고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H2
H3
H4
3 columns
2 columns
1 column
Join the conversation now
Logo
Center